본문 바로가기

가끔정상

휴대용 혹은 비상용 전압계 겸 USB 기능.

초보 수준에 맞게.. 어설픈 자작을 하나 해 봤습니다.

휴대용  혹은 비상용으로 쓸 수 있는 전압계 겸 usb 기능..


1) 일단,  준비물 :  DC 5.5/2.1 암수 소켓과, 작은 전압계와, 5V 로 강제 강압되는 회로, 그리고 usb 더블소켓.
  나름대로 야심찬 계획 !!
   (실제 먼저 만들고 나중에 찍어서 부품이 약간 다름)




2)  하지만, 결과는?? 손발이 오그라드는 허접 그 자체 ..  .. ㅜㅜ..




3) 그러거나 말거나,
  요즘 파워뱅크 등에 5.5 단자는 거의 다 있으니, 혹시 usb 부족할 때 사용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은 파워뱅크라기에는 쪽팔리는.. 그냥 만만한 락앤락통 학대해서 파워뱅크 흉내만 낸... 성재 ESS 2.0 !
   ( 그런데, 저렴한 중국산 전압계라서 서로 전압 값 차이가 너무 크게 나는  문제점이.. 이런 엉터리 ㅜㅜㅜ )




4) 무선 청소기에, 원래는 없었는데 내가 배터리 충방전하기 위해서 5.5 단자를 달아두었는데,
  비상시 이걸로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함. 

 전동드릴이나 기타, 배터리 있는 가전제품들에서 이런 단자가 없으면 달아서 사용가능.




5) 뭐니뭐니 해도 제일 요긴한건, 다들 집에 여러개 있는 아답터들... 이런 다양한 DC 출력을 내보내는 아답터 중에서
5.5/2.1 크기면 대부분 꽂아서 사용가능함.
물론, 강압 회로가 7~ 23V 범위이므로, 이 범위 내에서만 가능하겠죠.  가정용 아답터가 20V 넘는건 보질 못했군요.





저녁 내내 방안을 난장판으로 만들며 끙끙거렸는데,

이 참을 수 없는 DIY의 허접함으로 스스로 오그라드는 손발을 애써 맛사지하며,

훗날 여유있는 미소로 이 짓을 뒤돌아볼 수 있는..  고수의 반열에 오를 날을 기다릴 뿐 !! 에휴.